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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관련/파이썬

[파이썬] 7. 파일 입출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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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일반적인 파일 입출력

1.1. 파일 열기

  • 일반형
Variable = open(file_name, I/O_mode)
# Variable: 입출력 스트림을 저장하는 변수
# file_name: 열 파일의 이름을 지정
# I/O_mode: 입출력 모드 지정, 입출력 스트림에서 어떤 행위를 할 지를 지정함
  • 입출력 모드
    • 'r' : 파일을 읽기 용도로 열음
    • 'w' : 새로운 파일을 쓰기 용도로 열음 (기존 파일 삭제)
    • 'a' : 파일 끝에 데이터 덧붙이기
    • 'rb' : 바이너리 데이터를 읽기 용도로 열음
    • 'wb' : 바이너리 데이터를 쓰기 용도로 열음

1.2. 파일 읽기

test_file = open('test.txt','r')
test = test_file.readline() #한 줄을 읽어 들일때 사용
test = test_file.readlines() #여러 줄을 읽어 들일떄 사용
test_file.close() # 스트림을 종료

1.3. 파일 쓰기

test_file = open('test.txt','w')
test_file.write('Hello') # 파일에 쓰기
test_file.flush() # 종료하기 전에, 입력 스트림을 비움
test_file.close() # 스트림을 종료

2. 피클(Pickle) 사용하기

2.1. 피클(Pickle)이란?

  • 객체를 자료형의 변경 없이 파일에 저장가능
  • 읽고 쓸때는 바이너리 형식을 사용한다.
  • 기본형
import pickle

# 객체를 읽어, 파일에 저장하기 (Write)
with open(file_name, 'wb') as Variable:
  pickle.dump(Object, Variable)
# file_name: 쓰기 파일의 이름을 지정
# Object: 파일에 쓸 데이터가 들어있는 객체
# Variable: 파일 스트림을 저장하는 변수
import pickle

# 파일을 읽어, 객체에 저장하기 (Read)
with open(file_name, 'rb') as Variable:
  Object.pickle.load(Variable)
# file_name: 읽을 파일의 이름을 지정
# Object: 파일에 읽을 데이터를 저장하는 객체
# Variable: 파일 스트림을 저장하는 변수

2.2. 예시

  • 파일 쓰기
import pickle

list = [1,2,3,4,5]

# 객체를 읽어, 파일에 저장하기 (Write)
with open(test_file, 'wb') as file_stream:
  pickle.dump(list, file_stream)
  • 파일 읽기
import pickle

list = []

# 파일을 읽어, 객체에 저장하기 (Read)
with open(test_file, 'rb') as file_stream:
  list.pickle.load(file_stream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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